2021년 10월 23일

햇살론대출 이용방법 알아볼게요

햇살론대출 이용방법

돈을 빌리려고 해도 도무지 한도가 나지 않거나, 저등급으로 인해 승인이 거절 되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 없는 상황 속에서 무작정 돈부터 빌리려고 하니 하루하루가 참 막막할 텐데요.

그렇다면 정녕 저신용자는 대출을 받을 수가 없는 걸까요? 이럴 때 잘 어울리는 속담이 있습니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다’는 말이 생각나는데요. 햇살론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저신용자라고 해도 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신용자도 대출이 가능하다

햇살론에 대해서 우선 설명을 간단히 드리자면, 저소득, 저신용자를 위한 서민대출 상품으로 나온 것이 바로 햇살론입니다.

저소득의 경우 연 소득이 3500만원 이하 거나,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 신용등급이 6~10등급이면 가능합니다. 만일 3500만원 이하라면 6등급 이상이어도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도 대출 이용 가능

또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도 연 소득이 3천5백만원 이하일 때 이용이 가능하며, 저소득자는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보증대출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영업중인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3개월 이상 계속 근로 중인 근로자라도 이용이 가능하며,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거나 점포가 없는 자영업자, 그리고 일용직, 비정규직 근로자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일용직, 비정규직일 경우라 해도 3개월 이상 근무한 것을 증명해야만 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계자금으로 이용 가능한 햇살론

햇살론을 대부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생계자금으로 많이 활용하시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저소득, 저신용자들을 위한 상품이며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 중이신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3개월 이상 계속적으로 재직 중일 때 자격이 주어집니다. 즉, 소득증빙이 가능한 일용직, 비정규직을 포함한 근로소득자라면 가능합니다.

단, 최근 3개월간이라고 해도 한 달에 적어도 10일 이상 근로기록이 있어야 하며, 여성근로자의 경우 90일 이내의 출산 휴가에 대해서는 근로 기간으로 인정합니다.

신용등급 별로 한도를 살펴본다면, 6등급은 1천 5백, 7등급은 1천 2백, 8등급은 9백만, 그리고 9등급은 6백만원 한도 내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환구조는 3년 또는 5년 기준으로 매월 원금균등분할 상환입니다. 그리고 필요한 서류는 근로확인서, 고용주 영업허가증, 3개월 이상 급여 이체 실적이 기록된 급여 통장, 거래내역, 조회표 및 급여 명세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만일 개인회생을 이용 중일 경우에는 개인워크아웃 프로그램을 성실하게 상환 중인 자를 대상으로 자격이 부여됩니다.

대환자금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사실 생활자금 만큼이나 햇살론이 많이 이용되는 것이 바로 대환자금입니다. 고금리로 인해 이자 갚는 것이 부담되는 분들이었다면 이를 저금리로 바꿀 수 있도록 대환대출을 해주는 것인데요.

앞에서 말씀드렸던 햇살론 자격을 만족한다면, 연이율 20%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정상 상환 중에 있으면 됩니다. 또 소득대비 채무상환액 비율이 40%를 초과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이용 가능합니다.

대환대출의 한도는 생활자금에 비해 높은 편인데요. 대출원금 기준 총 3천만원 이내에서 서민금융진흥원, 중앙회 재단 기보증에 의한 대출금액을 차감한 금액과 대환대상 고금리 채무 잔액 중 적은 금액을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상환은 거치기간 없이 5년 이내에서 연 단위로 채무자가 지정할 수 있으며, 원금균등분할 상환입니다.

필요한 서류는 기본서류 포함한 채권기관의 서류이며, 대환대출 대상 채무내역서와 신용정보 열람 신청서가 있으면 됩니다.